학술활동

학제적 종합과학의 틀을 제시하는 첫 번째 설립이념의 목적에 따라, 인지과학연구소에서는 참여연구원들의 다양한 형태의 학술 활동을 지원하며 참여 교수진들과 관련 분야 연구자들이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관심주제를 공유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나아가 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와 협업을 통해 산업계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워크샵 강좌를 주도하여 산업계와의 협력에도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외부 기업과의 프로젝트를 통하여 인지과학의 학문적 성과를 적용시키려는 노력도 하고 있다.


또한 인지과학연구소에서 발행하고 있는 영문저널 Journal of Cognitive Science는 국내 유일한 인지과학 분야의 SCI 급 국제 학술지 (Scopus 등재)이다. 국제인지과학학회(IACS, Int’l Association for Cognitive Science)의 공식 기관학술지인 JCS의 편집위원장에는 이정민 명예교수(서울대 언어학과/협동과정 인지과학)가, 편집진으로는 이경민 교수(서울대 의대 신경과학교실/협동과정 인지과학), Naomi Miyake 교수(Tokyo University), Koiti Hasida 교수(Nat’l Institute of Advanced Industrial Science and Technology), Gualtiero Piccinini교수(University of Missouri – St. Louis)외에 총 38명 (국내 8명, 국외 30명 10개국)의 인지과학 분야의 저명한 학자들이 편집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국학술정보(주)와 지속적으로 원문서비스를 계약해온 상태이며 현재 EBSCOHOST와 계약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통해 JCS는 홈페이지 외에도 원문을 더욱 노출하는 방향을 추구하고 있다. 현재 서울대학교연구처의 지원으로 학술지 홈페이지를 대대적으로 개선하고 있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