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PROGRAM-COGSCI  
Home :: About :: People :: Events :: Projects :: Equipments :: Links :: Journal
:: Home ::

인지과학연구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인지과학연구소는 철학, 언어학, 인공지능, 심리학, 신경과학, 인류학 등의 학제적 연구 분야인 인지과학(Cognitive Science)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지과학연구소는 기초 및 응용분야의 인지과학 연구를 수행하고 출판하며 국내외 연구자들이 교류할 수 있는 학술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인지과학(Cognitive Science)이란 인간의 마음(mind) 또는 인지(cognition)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제적 과학으로, 철학, 심리학, 신경과학, 언어학, 인공지능 등 각 분야에서 발전시켜 온 방법론과 이론을 적용하여 분과학문체계를 넘어서 연구 활동을 수행하는 기초학문분야이다. 본 인지과학연구소는 인지과학 제 분야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인지과학 연구소는 학계, 산학 연계 및 산업계간의 공동연구의 기회를 마련하고, 정기적인 초청 강연 및 콜로키움을 개최하여 국내외 인지과학 연구에 기여하고자 1997년에 설치되어 지금까지 운영되어왔다. 서울대학의 학문적, 교육적, 제도적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 교내 5개 대학(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의과대학, 공과대학)과 9개 학과/부(철학과, 언어학과, 미학과, 심리학과, 생명과학부, 뇌인지과학과, 의학과, 컴퓨터공학부, 자유전공학부)가 참여하고 있다.

인지과학연구소는 1) 학제적 종합과학의 틀 제시, 2)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학문 패러다임 제안, 3) 기초학문연구와 응용연구의 통합, 4) 인지과학 관련 분야의 산업/학술계 국제 교류의 확대, 그리고 5) 인지과학 관련 첨단기술의 적용을 통한 사회 기여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